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기 열성경련 증상 대처법 응급조치에 대해 알아봐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살아가면서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드리는 쏙언니에요. 아기가 열이 나면 가장 무서운 것이 무엇일까요? 고열에 의한 열성경련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이번엔 아기 열성경련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아기 열성경련 증상

 

 

열성경련이란 질환을 앓았거나 중추신경계 감염이 없는 9개월~5세 사이의 건강한 영유아가 발열을 동반하면서 경련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열성경련은 생후 9개월부터 5세까지 발생률이 높지만 그중에서도 생후 14개월~18개월 사이에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열성경련의 증상은 

 

1. 눈이 한쪽으로 돌아가요

2. 입술이 파랗게 되거나 입주변이 파랗게 되기도 해요.

3. 손과 발이 뻣뻣하거나 근육이 수축하듯 움찔움찔거릴 수 있어요

4. 침을 흘리기도 하고 침이 입에 고여 그르르 소리를 내기도 해요.

5. 열성경련이 끝나면 아기가 축 늘어져요.

 

보통 1~2분 이내 멈추며 길면 15분 정도까지 지속되는데, 열성 경련 때문에 뇌에 손상이 오거나 하진 않지만 보는 보호자들은 깜짝 놀라기도 하고 걱정이 되겠죠. 단순 열성 경련은 아기가 어릴 때 일시적으로 오는 것뿐이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열성경련 응급조치

 

 

1. 아기가 고열이 나면서 경련이 일어나면 편안한 자세로 기도를 확보해 주세요.

아기를 바로 눕히고 조이는 옷을 입고 있다면 풀어주거나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이는 손 발을 억지로 잡지 말고 옆에서 지켜봐 주시고, 아기가 토를 하면 토사물이 기도를 막을 수 있으니 고개를 살짝 옆으로 돌려 기도로 넘어가지 않도록 해줍니다. 아기들은 본능적으로 혀를 깨무는 일이 거의 없으므로 손가락이나 손수건 등을 입에 넣지 말아 주세요. 특히 열성경련일 때는 열을 잘 떨어뜨리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따뜻한 미온수 물수건을 이용해 몸을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자가 당황하지 않고 아기를 대하는 것입니다.

2. 경련의 양상을 잘 관찰하고 필요하다면 119를 불러주세요.

아기가 경련을 시작하면 당황하지 말고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잘 관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영상을 촬영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1. 열이 몇 도인지 체크하세요

2. 눈동자 반응이 어떤지 체크하세요.

3. 팔다리의 움직임은 어떤지 체크하세요

4. 경련이 시작된 시간과 멈춘 시간을 체크하세요.

 

3. 열성경련이 자주 나타난다면 체온을 자주 측정하고 38도가 되기 전에 해열제를 먹여주세요.

열성경련이 일어나는 아기들은 감기로 인해 열이 날 때 더욱 신경 써서 체온을 체크해 줘야 합니다. 보통 38도에서 38.5도 사이에 해열제를 복용한다면 열성경련이 자주 일어나는 아기들은 38도가 되기 전에 해열제를 미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열제가 몸에 흡수되어 반응이 나타나기까지는 30분~1시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고열이 되어 열성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기 위해서입니다. 열성경련이 한번 일어난 아이들은 3명 중 1명이 재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4. 경련이 멎는다면 진료를 보고 열성경련이 확실한지 확인해 줍니다.

열성경련이 일어나도 뇌에 후유증이 오거나 하진 않는다고 하지만 너무 자주 반복된다면 다른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해보아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또한 열성경련이 아닌 뇌수막염 같은 질환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진료를 꼭 보고 확인을 하는 절차를 거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 아이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열성경련 대처방법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아기 열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지난 글을 참고하세요

 

2023.11.23 - [생활정보] - 아기 40도 고열 지속 해열제 열패치 손발 차가울 때 대처하기

2023.11.25 - [생활정보] - 해열제 교차복용 간격 시간 용량 종류 총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