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기 귀지 제거 해야할까? 돌 아기 왕귀지 역할

반응형

아기 귀지 제거

 

 

안녕하세요. 생활 속에서 필요한 지식을 쏙쏙 전달해 드리는 쏙언니입니다다. 오늘은 아기 귀지 제거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려고 해요.  결론은 아기 귀지는 제거 하는 것이 아니다! 입니다. 이유는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귀지 제거

1. 귀지를 제거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사실 귀지를 제거해야 할 이유 자체가 없습니다. 보통 아이들이 감기에 걸려 병원에 가면 목과 코 그리고 귀를 확인하는데 소아과에서 귀를 관찰하는 이유는 고막에 이상이 없는지 혹시 중이염, 외이도염이 생겼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 때문인데 고막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라면 굳이 귀지를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희 아이들의 경우 고막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귀지가 꽉 차 있었고, 이유없이 열이 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선생님께서 직접 귀지를 제거해주신 적은 있었지만 제가 집에서 제거해 본 기억은 없는 것 같아요. 집에서 제거하다가 혹시 고막에 상처라도 날 까봐 걱정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실제로 고막은 생각보다 가깝게 있어서 더 위험하게 느껴진 것 같습니다. 

 

진료시에 선생님께서 별 말씀이 없으시다면 고막을 확인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니 굳이 귀지를 억지로 제거 하지 않아도 됩니다.

 

2. 귀지는 귀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기가 귀를 자꾸 만지거나 소아과에 방문했다가 귀에 귀지가 가득 찬 것을 보면 보통 부모들은 제거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아기 귀지는 생각보다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귀지에는 지방 성분이 있기 때문에 귓속으로 물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주어 외이도염을 예방해줍니다. 또 피부가 건조하면 간지럽게 느껴지듯이 귀와 고막사이의  외이도 역시 건조해지면 간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는데 귀지의 지방 성분이 외이도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천연 보습제 역할도 해줍니다.

 

무리하게 귀지를 파내면 오히려 귓속이 더 건조해져서 가려움증이 생기고, 그 부분을 계속 자극하다보면 염증을 유발하게 되어 귀지가 더 많이 생겨서 귀가 막힐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귀지는 향균작용을 통해 귀 건강을 지켜주기도 합니다. 귓속은 습하고 온도가 높기 때문에 세균들이 좋아하는 환경인데 세균은 산성인 환경을 싫어하는데 귀지는 약산성이기 때문에 귓속에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귀지에는 라이소자임과 면역글로불린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귀 건강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귀지의 또 다른 역할로는 바로 귓속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못하게 막아주는 것입니다. 귓속으로 이물질이 들어가면 고막에 상처를 입히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귀지가 겉에서 귀를 막아주고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귀지를 제거하는 행위 자체가 귀에 상처를 입힐 수 있습니다.

아기들은 가만히 있는 것을 힘들어 하기 때문에 아기 귀지를 제거하는 행동 자체가 어렵고 위험합니다. 귀지를 제거하다가 아이가 갑작스럽게 발버둥을 치거나 일어나려고 하는 행동을 하게 되면 귀에 상처가 날 수도 있고 고막을 건드릴 수 있기 때문에 위험이 큰 작업입니다. 또 아까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고막이 생각보다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에 귀지인줄 알고 고막을 건드릴 위험 또한 높습니다.

 

만약 아기의 귀지가 너무 많아서 제거해 주고 싶은 경우에는 집에서 하기 보다는 소아과에 방문하여 요청하는 것이 안전하니 직접 제거해주는 일은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아기 귀지를 제거하면 안되는 이유와 귀지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귀지는 생각보다 귀 건강을 지켜주는 장점이 많고, 무리한 귀지 제거는 위험 요소가 크기 때문에 관리하지 않는 것이 가장 잘 관리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